다양한 책의 종류 알아보기!

2020. 2. 27. 22:32생활 정보/~ 종류 시리즈

책 장르의 종류에는 전기, 시, 미스터리, 동화, 단편소설, 논픽션, 각본, 장르소설, 에세이, 자기계발 등 정말 다양합니다. 더군다나 한 장르를 파고 들면 그 범위는 더욱 더 넓어지죠. 예를 들어 소설 장르 안에는 로맨스, 추리, 공포, 판타지 등으로 나누어 질 수 있는데요, 그만큼 도서관에는 수많은 책이 있습니다.

 

이 수많은 책들을 분류하여 책을 나열해 놓는 것 또한 까다로운데, 이를 위해 도서관 책 분류표인 "한국 십진분류표(KDC)" 라는 것이 존재해요~

 

분류표는 크게 000-900 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각 총류, 철학, 종교, 사회과학, 자연과학, 기술과학, 예술, 언어, 문학, 역사 총 10가지의 큰 주제로 묶여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총류가 뭐에요? 총류는 여러가지 지식이 집합된 도서. 100-900 을 제외한 모든 책의 종류 라는 느낌?

 

 

이미지 출저 https://theuranus.tistory.com/4401

  1. 소설책  

이미지 출저 다음 검색

사실 또는 작가의 상상력에 바탕을 두고 허구적으로 이야기를 꾸며 나간 산문체의 문학 양식. 소설 책의 종류에는 로맨스 소설, 판타지 소설, SF 소설, 추리 소설, 공포 소설, 장편 소설, 단편 소설 등이 있다.

 

  2. 만화책  

이미지 출저 다음 검색

이야기 따위를 간결하고 익살스럽게 그린 그림. 대화를 삽입하여 나타낸다. 사물이나 현상의 특징을 과장하여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 비판하는 그림. 만화책의 종류에는 모험, 로맨스, 판타지, 스포츠 등이 있다.

 

  3. 동화책  

이미지 출저 다음 검색

어린이를 위하여 동심을 바탕으로 지은 이야기. 또는 그런 문예 작품. 대체로 공상적이고 교훈적이다.

 

  4. 그림책  

이미지 출저 다음 검색

그림을 모아 놓은 책. 어린이를 위하여 주로 그림으로 꾸민 책. 그림본으로 쓰는 책.

 

  5. 자기계발 도서  

이미지 출저 다음 검색

잠재하는 자기의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워 주는 도서. 작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독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조언을 주는 도서.

 

  6. 심리학 도서  

이미지 출저 다음 검색

생물체의 의식 현상과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 마음의 작용과 의식의 상태를 다루는 책.

 

  7. 시  

이미지 출저 다음 검색

문학의 한 장르. 자연이나 인생에 대하여 일어나는 감흥과 사상 따위를 함축적이고 운율적인 언어로 표현한 글이다. 글의 형식에 따라 정형시, 자유시, 산문시로 나누며, 내용에 따라 서정시, 서사시, 극시로 나눈다.

 

  8. 전기  

한 사람의 일생 동안의 행적을 적은 기록. (=어떤 인물의 생애와 업적을 기록한 글.) 전하여 듣고 기록함.

 

  9. 논픽션  

소설과 같이 허구로 꾸며진 이야기가 아니라 르포르타주, 여행기, 전기, 일기, 사회, 인문, 자연과학 등 사실을 바탕으로 줄거리를 구성하는 형식. (실존했던 인물의 일생을 바탕으로 쓴 논픽션.) 이러한 형식은 독자들에게 실제상황이라는 인식을 주면 효과를 배가 할 수 있다.

 

  10. 에세이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듣고 본 것, 체험하고 느낀 것 따위를 생각나는 대로 쓰는 산문 형식의 짤막한 글. 어떤 주제에 관한 다소 논리적이고 비평적인 글.

 

에세이 만화라는 것도 존재하나 봅니다.

책의 종류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다양하네요~

반응형